정보
한선관
다양한 활동과 실습이 가득한
현장 맞춤형 AI 디지털교과서
- 2022 교육과정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과서입니다.
- 성취기준에 맞추어 유기적으로 내용을 선정했습니다.
- 교과 역량 구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.
집필진 소개
한선관
경인교육대학교 교수
교과서를 통해 정보 분석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,
인공지능과 협력하여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 나갈 인재로 성장하기를
기대합니다.
- 조수연 인천 임학중학교
- 이문주 인천 청호중학교
- 류미경 경인교육대학교 AI교육연구소
- 강성훈 천안새샘중학교
- 강남선 서울 녹천중학교
교과서 안내 영상
단계별 수업 활용법
도입 – 전개 – 마무리 각 단계마다 수행, 평가, 피드백이 유기적으로 반복되어
학습자의 완전 학습을 돕습니다.
수업 일정을 손쉽게 만들고 관리하세요.
우리 반 수준에 맞게 학습 목차를 배열하고, 수업 자료를 추가하세요.
출제도, 평가도 편리한 AI 퀴즈를 생성하세요.
교과서 예제로 직접 블록 코딩을 만들어 실습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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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학교 정보 학습 목차
한선관
대단원 | 중단원 | 소단원 | 콘텐츠 유형 | 콘텐츠명 |
---|---|---|---|---|
Ⅰ. 컴퓨팅 시스템 | 1.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| (1)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컴퓨팅 시스템의 이해 | |||
기본 |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우리 주변의 컴퓨팅 시스템 조사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조사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과정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과정 조사하기 | |||
기본 | 운영체제의 기능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운영체제의 기능 알아보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스마트폰 속 운영체제 살펴보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2.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 | (1)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이해 | |||
기본 | 센서와 액추에이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센서 알아보기 | |||
기본 |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과정 | |||
기본 | 센서 보드의 이해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슬라이더의 값에 따라 엔트리봇 위치 바꾸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1 - 역량 다지기 활동] 슬라이더의 값에 따라 엔트리봇 위치 바꾸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2 - 역량 다지기 활동] 슬라이더의 값에 따라 엔트리봇 위치 바꾸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빨간 버튼 눌러 LED 켜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1 - 역량 다지기 활동] 빨간 버튼 눌러 LED 켜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2 - 역량 다지기 활동] 빨간 버튼 눌러 LED 켜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자율주행 자동차에 있는 센서와 액추에이터 찾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스마트 교실: 자동 전등 만들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스마트 교실 구상하기 | |||
기본 | 자동 전등 만들기에 필요한 센서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소리 센서와 LED를 사용한 예제 | |||
실습형 | [실습 1 - 역량 다지기 활동] 소리 센서와 LED를 사용한 예제 | |||
실습형 | [실습 2 - 역량 다지기 활동] 소리 센서와 LED를 사용한 예제 | |||
기본 | 스마트 교실 만들기 (1) | |||
실습형 | [실습] 스마트 교실 만들기 (2) | |||
기본 | 스마트 교실 만들기 (3)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버튼으로 동작하는 신호등 만들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쾌적한 도서관을 만들어 볼까? | |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쾌적한 도서관을 만들어 볼까? | |||
기본 | [점검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쾌적한 도서관을 만들어 볼까? | |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Ⅰ. 컴퓨팅 시스템 [선택 학습] | 1.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| (1)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 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사용자,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의 관계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주기억 장치의 종류와 특징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내가 만드는 입력 장치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컴퓨터의 구성 요소: 하드웨어 | |||
(2)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| 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미래에는 어떤 입력 장치가 사용될까?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할까? | |||
2.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 | (1)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 | 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다양한 마이크로컨트롤러 | ||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센서 보드의 센서 범위 알아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자율주행 자동차도 단계가 있다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과 마이크로컨트롤러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스마트 만보기는 어떻게 걸음 수를 측정할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센서 보드 더 알아보기 | |||
(2) 스마트 교실: 자동 전등 만들기 | 선택 학습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빛 센서와 LED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불이 켜지는 전등 만들기 | ||
선택 학습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나만의 폐활량 측정기 만들기 | |||
Ⅱ. 데이터 | 1. 데이터의 표현과 관리 | (1) 데이터의 디지털 표현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데이터의 이해 | |||
기본 | 컴퓨팅 시스템의 데이터 인식 | |||
기본 | 디지털 데이터의 표현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비트에 따른 화질의 변화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데이터로 모둠 소개 동영상 만들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데이터의 수집 | |||
기본 | 데이터 관리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수집한 데이터 분류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온라인 설문 조사하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 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2. 데이터의 구조화와 해석 | (1) 데이터의 구조화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데이터를 구조화하는 이유 | |||
기본 | 데이터의 구조화 방법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 구조화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데이터의 해석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데이터 해석의 이해 | |||
기본 | 데이터 해석 방법 | |||
기본 | 데이터 시각화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견 주장하기 (1)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견 주장하기 (2)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3) 우리 반 체력 분석하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문제 이해 | |||
기본 | 데이터 수집 | |||
기본 | 데이터 구조화하기 | |||
기본 | 데이터 분석 및 해석 | |||
기본 | 데이터 활용 | |||
실습형 | [실습] 데이터 활용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우리 마을 맛집 목록을 만들어 볼까? | 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Ⅱ. 데이터 [선택 학습] | 1. 데이터의 표현과 관리 | (1) 데이터의 디지털 표현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아날로그 데이터와 디지털 데이터 비교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데이터와 정보는 어떻게 다를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컴퓨터가 문자를 변환하는 방법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아날로그 정보와 디지털 정보의 차이 | |||
(2) 데이터의 수집과 관리 | 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검색 엔진 더 똑똑하게 활용하기 | ||
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빅데이터 전문가 | ||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 수집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온·오프라인 설문 조사 비교 / 공공 데이터 수집에 유용한 웹 사이트 | |||
2. 데이터의 구조화와 해석 | (1) 데이터의 구조화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 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사람을 살린 다이어그램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소연이의 하루 일과 정리해 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다이어그램으로 구조화하기 | |||
(2) 데이터의 해석 | 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빅데이터 분석으로 탄생한 대용량 요구르트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방법 알아보기 | |||
(3) 우리 반 체력 분석하기 | 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의 데이터 분석 기능 살펴보기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에서 테이블 형태의 데이터 만들기 | |||
Ⅲ.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| 1. 알고리즘 | (1) 문제의 이해와 추상화 | 기본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문제의 이해와 정의 | |||
기본 | 추상화 | |||
기본 | 최소한의 운행 횟수로 이삿짐을 옮기는 문제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핵심 요소 추출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결하기 | |||
기본 | [알고리즘 표현] 문제를 추상화해서 문제 해결 과정을 표현해 볼까?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알고리즘 기초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알고리즘의 개념과 중요성 | |||
기본 | 알고리즘의 비교·분석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숫자 맞히기 게임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3) 알고리즘 설계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줄서기 문제의 알고리즘 설계 | |||
기본 | 신발 찾기 문제의 알고리즘 설계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집에서 학교까지 가는 빠른 길 찾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강 건너기 게임 알고리즘 설계하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(1)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(2)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2. 프로그래밍 | (1)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데이터의 입출력 | |||
실습형 | [실습] 데이터의 입출력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이름을 입력받아 출력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이름을 입력받아 출력하기 | |||
기본 | 데이터의 순차적 저장 | |||
실습형 | [실습 1] 데이터의 순차적 저장 | |||
실습형 | [실습 2] 데이터의 순차적 저장 | |||
실습형 | [실습 3] 데이터의 순차적 저장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를 만들고 데이터 추가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를 만들고 데이터 추가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에서 무작위 수 뽑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에서 무작위 수 뽑기 | |||
기본 | 소망 목록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소망 목록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의 마지막 항목 지우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의 마지막 항목 지우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끝말잇기 게임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1 - 역량 굳히기 활동] 끝말잇기 게임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2 - 역량 굳히기 활동] 끝말잇기 게임 만들기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끝말잇기 게임 만들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다양한 연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연산의 종류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| |||
기본 | 놀이 기구 탑승 안내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놀이 기구 탑승 안내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별무늬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별무늬 만들기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별무늬 만들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3) 중첩 제어 구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제어 구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홀짝 맞히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홀짝 맞히기 | |||
기본 | 중첩 제어 구조 | |||
기본 | 중첩 제어 구조 - 반복 속의 반복 구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중첩 제어 구조 - 반복 속의 반복 구조 | |||
기본 | 중첩 제어 구조 - 반복 속의 선택 구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중첩 제어 구조 - 반복 속의 선택 구조 | |||
기본 | 달리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달리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절전 선풍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절전 선풍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절전 선풍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4) 함수와 디버깅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함수 | |||
실습형 | [실습 1] 함수 | |||
실습형 | [실습 2] 함수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집 모양 함수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집 모양 함수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반복문으로 프로그램 수정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반복문으로 프로그램 수정하기 | |||
기본 | 와이파이 신호 세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와이파이 신호 세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기본 | 디버깅 | |||
실습형 | [실습] 디버깅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사각형을 이용한 패턴 그리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1 - 역량 굳히기 활동] 사각형을 이용한 패턴 그리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2 - 역량 굳히기 활동] 사각형을 이용한 패턴 그리기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사각형을 이용한 패턴 그리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5) 투표 프로그램 만들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문제 이해 | |||
기본 | 추상화 | |||
기본 | 알고리즘 설계 | |||
기본 | 프로그래밍 | |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프로그램 수정·보완하기 | |||
기본 | 프로그램 실행 확인 및 평가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6) 우주 청소 로켓 만들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문제 이해 | |||
기본 | 추상화 | |||
기본 | 알고리즘 설계 | |||
기본 | 프로그래밍 | |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 | |||
기본 | 프로그램 실행 확인 및 평가하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쿠키 클릭 게임을 만들어 볼까? | |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쿠키 클릭 게임을 만들어 볼까? | |||
기본 | [점검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쿠키 클릭 게임을 만들어 볼까? | |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Ⅲ.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[선택 학습] | 1. 알고리즘 | (1) 문제의 이해와 추상화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순서도에 사용하는 기호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꼭 필요한 정보만 잡아낸다: 추상화 | |||
(2) 알고리즘 기초 | 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프로그래밍으로 알고리즘의 효율성 살펴보기 (1) | ||
선택 학습 | [실습 1 - 역량 Level Up] 프로그래밍으로 알고리즘의 효율성 살펴보기 (2) | |||
선택 학습 | [실습 2 - 역량 Level Up] 프로그래밍으로 알고리즘의 효율성 살펴보기 (3)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프로그래밍으로 알고리즘의 효율성 살펴보기 (4)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알고리즘아 문제 해결을 부탁해! | |||
(3) 알고리즘 설계 | 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미션! 화학 물질의 반응 시작 시간을 찾아내라!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미션! 도서관에서 도난당한 책의 정확한 도난 시간을 알아내라! | |||
2. 프로그래밍 | (1)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 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변수와 리스트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 블록 코드의 형태에 따른 종류 알아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변수 찾아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에서 리스트 활용하기 | |||
(2) 다양한 연산 | 선택 학습 | [실습 - 선택 활동] 사칙 연산 프로그램 만들기 | ||
선택 학습 | [실습 - 선택 활동] 사칙 연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선택 학습 | [점검 - 선택 활동] 사칙 연산 프로그램 만들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논리 연산 더 알아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엔트리에서 소수점 활용하기 | |||
(3) 중첩 제어 구조 | 선택 학습 | [실습 1 - 선택 활동] 순차 구조와 반복 구조를 활용한 사각형 그리기 | ||
선택 학습 | [실습 2 - 선택 활동] 순차 구조와 반복 구조를 활용한 사각형 그리기 | |||
선택 학습 | [점검 - 선택 활동] 순차 구조와 반복 구조를 활용한 사각형 그리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제어 구조 한 번에 알아보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중요한 순차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도돌이표 같은 반복 구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조건에 따라 결과가 선택되는 선택 구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중첩 제어 구조 찾기 | |||
(4) 함수와 디버깅 | 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디버깅 체크리스트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에서 함수 정의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에어컨 속 함수 탐색하기 | |||
(5) 투표 프로그램 만들기 | 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똑똑한 마스크의 등장!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창의적 학습의 네 가지 핵심 요소: 4P | |||
(6) 우주 청소 로켓 만들기 | 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프로젝트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세상을 바꾸는 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| |||
Ⅳ. 인공지능 | 1. 인공지능의 이해 | (1)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인공지능의 개념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내가 경험한 인공지능 | |||
기본 | 인공지능의 특성 | |||
기본 |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찾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물건에 인공지능 기술 적용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인공지능 시스템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/ | |||
기본 | 인공지능 시스템의 구성/ | |||
기본 |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한 문제 해결 과정/ | |||
기본 | 인공지능에서의 모델/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 아이디어 내기/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/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/ | |||
(3) 인공지능 시스템과 데이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인공지능 학습에서 데이터의 중요성 | |||
기본 |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의 조건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찾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자율주행 자전거와 데이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2. 인공지능의 활용 | (1) 인공지능 시스템의 적용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인공지능 모델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프로그래밍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프로그래밍하기 | |||
기본 | 이미지 분류 모델: 손 모양 인식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이미지 분류 모델: 손 모양 인식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컴퓨터와 가위바위보 대결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컴퓨터와 가위바위보 대결하기 | |||
기본 | 소리 분류 모델: 노래 제목 인식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소리 분류 모델: 노래 제목 인식하기 | |||
기본 | 텍스트 분류 모델: 감정 인식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] 텍스트 분류 모델: 감정 인식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 설계하기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 설계하기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 설계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스마트 교실: 자동 출석부 만들기 | 기본 | 학습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문제 이해 | |||
기본 | 데이터 수집 | |||
기본 | 인공지능 모델 개발 | |||
실습형 | [실습] 인공지능 모델 개발 | |||
기본 | 인공지능 모델 활용 | |||
실습형 | [실습] 인공지능 모델 활용 | |||
기본 | 프로그램 실행 확인 및 평가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발견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식물의 이름을 알려 주는 인공지능 시스템 | |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식물의 이름을 알려 주는 인공지능 시스템 | |||
기본 | [점검 - 역량 굳히기 활동] 식물의 이름을 알려 주는 인공지능 시스템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3) 인공지능의 가치와 윤리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인공지능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 | |||
기본 |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 | |||
기본 | 바람직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노력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의 사회적 문제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의 윤리적인 문제 생각해 보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 편향으로 발생한 사회적 문제와 해결 방안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(1)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(2)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사람을 위한 착한 인공지능을 생각해 볼까? | |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사람을 위한 착한 인공지능을 엔트리로 만들어 볼까? | |||
기본 | [점검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완성된 인공지능을 평가하고 프로젝트 활동을 평가해 볼까? | |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Ⅳ. 인공지능 [선택 학습] | 1. 인공지능의 이해 | (1)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성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도 작가가 될 수 있을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기계도 '생각'할 수 있을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인공지능도 단계가 있다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도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? | |||
(2) 인공지능 시스템 | 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기계학습과 데이터 | |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인공지능 시스템의 학습 방법 이해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농장에 필요한 인공지능 기술 조사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훈련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는 어떻게 다를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인공지능 모델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조건 5가지 | |||
(3) 인공지능 시스템과 데이터 | 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인공지능의 발전은 지구 환경에 득일까? 실일까?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처럼 생각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스마트 냉장고와 데이터 | |||
2. 인공지능의 활용 | (1) 인공지능 시스템의 적용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 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에서 [오디오 감지] 사용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엔트리에서 [읽어 주기] 사용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어떤 병원으로 가야 할까? | |||
(2) 스마트 교실: 자동 출석부 만들기 | 선택 학습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이건 무슨 소리일까? | ||
선택 학습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클린봇, 악성 댓글을 막아 줘! | |||
(3) 인공지능의 가치와 윤리 | 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인공지능의 치명적인 오류: 데이터 편향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인공지능 정보 수집 규칙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사고 예방이 우선? 사생활 보호가 우선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 판사가 도입된다면 인간 판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? | |||
Ⅴ. 디지털 문화 | 1. 디지털 사회와 직업 | (1) 디지털 사회의 의미와 특성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디지털 사회 | |||
기본 | 디지털 기술과 사회의 변화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우리 생활에 디지털 기술 적용하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기술로 사회 문제 해결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디지털 사회와 직업의 변화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사라지는 직업, 생겨나는 직업 | |||
기본 | 변화하는 직업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사회 진로 설계하기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2. 디지털 윤리 | (1) 디지털 윤리의 실천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디지털 윤리의 필요성 | |||
기본 | 사이버 폭력과 범죄 예방 | |||
기본 | 사이버 중독 예방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아름다운 디지털 세상 만들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사이버 중독 예방하기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2) 개인 정보 보호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개인 정보의 개념과 유형 | |||
기본 | 개인 정보 보호 방법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사회의 개인 정보 보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(3) 저작권 보호 | 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|
기본 | 생각 열기 | |||
기본 | 저작물과 저작권 | |||
기본 | 디지털 저작권 | |||
기본 | 저작권 보호 방법 | |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저작권 침해 여부 알아보기 | |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저작권 보호 방법 | |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|
Ⅴ. 디지털 문화 [선택 학습] | 1. 디지털 사회와 직업 | (1) 디지털 사회의 의미와 특성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내가 만드는 스마트 스쿨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스마트 시티에서 드론은 어떻게 활용될까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웨어러블 기기의 활용 방안 소개하기 | |||
(2) 디지털 사회와 직업의 변화 | 선택 학습 | [읽기 자료]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 진로 고민 Q&A | |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디지털 사회에 적합한 직업 탐구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인공지능이 의사 역할을 대신한다고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미래 사회에서는 어떤 직업 역량이 요구될까? | |||
2. 디지털 윤리 | (1) 디지털 윤리의 실천 | 선택 학습 | 생각 열기(중단원 단위) | |
선택 학습 | [선택 활동] 디지털 기술의 바른 사용을 위한 윤리 규약 만들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중학교 입학 전까지 스마트폰을 못 쓰게 된다면?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스마트폰이 없을 때 불안하다면? 노모포비아 자가 진단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화이트 해커 vs 블랙 해커: 사이버 세상의 숨 막히는 대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증거는 사라지지 않았다! 디지털 포렌식 | |||
(2) 개인 정보 보호 | 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개인 정보는 소중하니까!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디지털 시대의 중요한 문제: 잊힐 권리와 알 권리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안전한 비밀번호 생성하기 | |||
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개인 정보 보호 습관 체크리스트 | |||
(3) 저작권 보호 | 선택 학습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저작권 풀리자마자 악당이 된 캐릭터 | ||
선택 학습 | [역량 Level Up] 저작권을 보호하자!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