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정보
안성진
풍부한 프로그래밍 실습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
현장 맞춤형 AI·디지털 교육자료

집필진 소개

안성진
성균관대학교 교수
“현장의 요구를 충족하여 코딩 강화와 개인별 맞춤 활동으로
수준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.”
- 오경선 건국대학교
- 김현철 송양고등학교
- 이경미 경기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
- 조은미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
- 고윤경 서울금융고등학교
- 박준호 정발중학교
- 김하영 독산고등학교
교육자료 안내 영상
단계별 수업 활용법
도입 – 전개 – 마무리 각 단계마다 수행, 평가, 피드백이 유기적으로 반복되어 학습자의 완전 학습을 돕습니다.

수업 일정을 손쉽게 만들고 관리하세요.

우리 반 수준에 맞게 학습 목차를 배열하고, 수업 자료를 추가하세요.

출제도, 평가도 편리한 AI 퀴즈를 생성하세요.

프로그래밍 실습으로 손쉽게 코드를 작성하고, 튜터링으로 1:1 피드백을 제공해 보세요.

하이라이트, 판서, 화면 공유 등 다양한 툴바 기능으로 수업 집중도를 높여 보세요.

자료 제작 등 도움이 필요할 때는 AI 챗봇 ‘헬피’를 활용하세요.

대시보드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한눈에 확인하세요.

대시보드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한눈에 확인하세요.

고등학교 정보 학습 목차
안성진
대단원 | 소단원 | 콘텐츠 유형 | 콘텐츠명 |
---|---|---|---|
I. 컴퓨팅 시스템 | 1. 유무선 네트워크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네트워크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네트워크 구성 요소 찾아보기 | ||
기본 |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? | ||
기본 | 네트워크 환경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네트워크 설정하기 | ||
기본 |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공유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데이터 공유하기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네트워크 환경 구성하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학교 맛집 리스트 공유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2. 사물 인터넷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사물 인터넷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사물 인터넷은 어떻게 구성되고 동작할까? | ||
기본 | 사물 인터넷의 발전으로 우리 생활은 어떻게 변화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사물 인터넷으로 인해 변화된 생활 모습 찾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스마트 홈 아이디어 구상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3. 사물 인터넷 설계하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문제 이해 및 준비하기 | ||
기본 | 문제 분석하기 | ||
기본 | 알고리즘 설계하기 | ||
기본 |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1) | ||
기본 |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1) | 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2) | ||
기본 |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3) | 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(Make Code) (3) | ||
기본 | 프로그래밍하기(Python) (1) | ||
기본 | 프로그래밍하기(Python)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(Python) (1) | ||
실습형 |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(Python) (2) | ||
기본 | 평가하기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무음 초인종 만들기 (1) | 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무음 초인종 만들기 (2) | ||
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무음 초인종 만들기 (3) | 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I. 컴퓨팅 시스템 [선택 학습] | 1. 유무선 네트워크 | 선택 학습 | 1-1. [콕콕 알아 두기] LAN(랜)과 WAN(왠) 네트워크 구성 알아보기 |
선택 학습 | 1-1. [콕콕 알아 두기] 네트워크 공유 시 주의해야 할 점 알아보기 | ||
2. 사물 인터넷 | 선택 학습 | 1-2. [콕콕 알아 두기] 스포츠와 IoT가 만나다 | |
선택 학습 | 1-2. [콕콕 알아 두기] 실생활 속 사물 인터넷 | ||
선택 학습 | 1-2. [콕콕 알아 두기] 사물 인터넷의 장점 | ||
3. 사물 인터넷 설계하기 | 선택 학습 | 1-3. [콕콕 알아 두기] 마이크로비트의 라디오 블록 알아보기 | |
II. 데이터 | 1. 데이터 압축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데이터 압축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? | ||
기본 |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? | ||
기본 | 문자열 데이터는 어떻게 압축할까? | ||
기본 | 이미지 데이터는 어떻게 압축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데이터 용량 줄이기 | ||
기본 | 소리 데이터는 어떻게 압축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데이터 압축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2. 데이터 암호화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암호화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암호화 방식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? | ||
기본 | 암호 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(치환형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치환형 암호 기법으로 메시지 보내기 | ||
기본 | 암호 기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(전치형) | ||
기본 | 데이터 암호화는 어디에 활용될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암호화 기법 결합하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 암호화 사례 분석 및 암호화 실천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3. 빅데이터와 데이터 수집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데이터 수집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문제 해결에 적합한 데이터 수집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4. 데이터 시각화와 해석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데이터 시각화란 무엇인가? | ||
기본 | 데이터 시각화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그래프 해석하기 | ||
기본 | 데이터 시각화 결과 해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데이터 시각화를 분석하고 나의 주장 펼치기 | ||
기본 |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데이터 시각화 및 해석하기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우리 반 친구들의 성격 유형이 궁금해! | 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II. 데이터 [선택 학습] | 1. 데이터 압축 | 선택 학습 | 2-1. [콕콕 알아 두기] 데이터를 압축하면 지구를 보호할 수 있다?! |
선택 학습 | 2-1. [콕콕 알아 두기] 여러 데이터 압축 방법 | ||
선택 학습 | 2-1. [콕콕 알아 두기] 렘펠-지브 압축 방법 | ||
선택 학습 | 2-1. [활동 자료] 허프만 압축 방법으로 압축해 보기 | ||
2. 데이터 암호화 | 선택 학습 | 2-2. [활동 자료] 데이터 암호화 프로그래밍 (1) | |
선택 학습 | 2-2. [실습] 데이터 암호화 프로그래밍 (2) | ||
선택 학습 | 2-2. [활동 자료] 데이터 암호화 프로그래밍 (3) | ||
선택 학습 | 2-2. [실습] 데이터 암호화 프로그래밍 (4) | ||
선택 학습 | 2-2 [콕콕 알아 두기] 공개키와 비밀키 | ||
선택 학습 | 2-2 [콕콕 알아 두기] 2중 잠금으로 부정 로그인 방지하기 | ||
3. 빅데이터와 데이터 수집 | 선택 학습 | 2-3. [콕콕 알아 두기] 빅데이터를 처리할 때 윤리적인 부분은 어떻게 고려해야 할까? | |
선택 학습 | 2-3. [콕콕 알아 두기] 데이터 전처리가 분석 결과를 결정한다? | ||
선택 학습 | 2-3. [콕콕 알아 두기] 인공지능도 작가가 될 수 있을까? | ||
선택 학습 | 2-3 [콕콕 알아 두기] 빅데이터로 사회 문제 해결하기 | ||
4. 데이터 시각화와 해석 | 선택 학습 | 2-4. [콕콕 알아 두기] 나이팅게일의 인포그래픽을 통해 보는 데이터 시각화 사례 | |
선택 학습 | 2-4. [콕콕 알아 두기] 실생활 속 데이터 시각화 | ||
III.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| 1. 문제 분해와 모델링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학습 목표 | |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문제 분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문제를 분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바자회 행사 준비하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문제 분해하기 | ||
기본 | 모델링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모델링은 어떻게 해야 할까? | ||
기본 | 문제 해결 모델이란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복잡한 문제를 다양한 구조로 모델링하여 해결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2. 정렬 알고리즘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순서대로 자료를 정리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? | ||
기본 | 버블 정렬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선택 정렬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실생활 데이터 정렬하기 | ||
기본 | 퀵 정렬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효율적인 정렬 알고리즘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대규모 데이터 정렬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대규모 데이터 정렬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대규모 데이터 정렬하기 (3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3. 탐색 알고리즘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탐색 알고리즘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순차 탐색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A책의 위치 찾기 | ||
기본 | 이진 탐색이란 무엇인가? | ||
기본 | 효율적인 탐색 알고리즘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효율적인 탐색 알고리즘 선택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실제 대규모 데이터 탐색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효율적인 탐색 알고리즘 선택하기 (3)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4. 자료형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자료형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변수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다양한 연산자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연산자의 활용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연산자의 활용 (2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총합과 평균값 구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총합과 평균값 구하기 (2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변수의 활용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변수의 활용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아이스크림 가격 계산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아이스크림 가격 계산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아이스크림 가격 계산하기 (3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칼로리 계산하기 (1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칼로리 계산하기 (2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칼로리 계산하기 (3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칼로리 계산하기 (4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5.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표준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(1) | ||
기본 | 표준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표준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(3) | ||
기본 | 표준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(4) | ||
실습형 | [실습] 표준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(5) | ||
기본 | 파일입출력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파일 만들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파일 만들기 (2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파일 읽어 오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파일 읽어 오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(3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파일에 데이터 추가하기 (4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명언 모으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명언 모으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명언 모으기 (3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6. 다차원 데이터 구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리스트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1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3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4) | ||
실습형 | [실습]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5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6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7) | ||
실습형 | [실습]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8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리스트 인덱스의 활용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리스트 인덱스의 활용 (2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range( ) 함수의 활용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range( ) 함수의 활용 (2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9) | ||
기본 |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10) | ||
실습형 | [실습] 리스트 선언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11) | ||
기본 | 리스트에서 일부 값을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(1) | ||
기본 | 리스트에서 일부 값을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리스트에서 일부 값을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(3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슬라이싱 활용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슬라이싱 활용하기 (2) | ||
기본 | 다차원 리스트란 무엇일까? (1) | ||
기본 | 다차원 리스트란 무엇일까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다차원 리스트란 무엇일까? (3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2차원 배열 활용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2차원 배열 활용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와 문자열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와 문자열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와 문자열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(3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리스트와 문자열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하기 (4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수학, 과학, 정보 성적의 평균값 구하고 리스트에 추가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수학, 과학, 정보 성적의 평균값 구하고 리스트에 추가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수학, 과학, 정보 성적의 평균값 구하고 리스트에 추가하기 (3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수학, 과학, 정보 성적의 평균값 구하고 리스트에 추가하기 (4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수학, 과학, 정보 성적의 평균값 구하고 리스트에 추가하기 (5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7. 다양한 제어 구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1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조건문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홀수, 짝수 출력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홀수, 짝수 출력하기 (2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무료 쿠폰 사용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무료 쿠폰 사용하기 (2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3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4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다중 조건문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5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5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반복문/for문/num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반복문/for문/range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반복문/while문) | ||
기본 |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7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문이란 무엇인가? (무한 루프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for문을 활용한 합계 구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for문을 활용한 합계 구하기 (2) | ||
기본 |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1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2) | ||
기본 |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3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4) | ||
기본 |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5) | ||
실습형 | [실습] 제어 구조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을까? (6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짝수, 홀수 개수 구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짝수, 홀수 개수 구하기 (2) | ||
기본 | 반복문을 여러 번 반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(1) | ||
실습형 | [실습] 반복문을 여러 번 반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(2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중첩 반복문 활용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중첩 반복문 활용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3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4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5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6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7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8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텍스트 도형 출력하기 (9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8. 객체를 구현하는 클래스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클래스와 객체란 무엇인가? | ||
기본 |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1) | ||
기본 |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클래스 선언 및 정의) | ||
기본 |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3) | ||
실습형 | [실습]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사용자 속성 수정) | ||
기본 |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4) | ||
기본 |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5) | ||
실습형 | [실습] 클래스 선언과 객체 생성은 어떻게 해야 할까? (전화 걸기) | ||
기본 | [따라 하기 예제] 클래스 속성과 기능 추가하기 | ||
실습형 | [실습 - 따라 하기 예제] 클래스 속성과 기능 추가하기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반려동물을 클래스로 정의하는 방법 생각해 보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반려동물 클래스 만들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반려동물 클래스 만들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반려동물 클래스 만들기 (3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반려동물 클래스 만들기 (4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반려동물 클래스 만들기 (5)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9.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협력적 문제 해결의 이해 | ||
기본 | 협력적 프로젝트 준비 | ||
기본 |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1) | ||
기본 |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2) | ||
실습형 | [실습]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급식 조회 프로그램) | ||
기본 |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3) | ||
실습형 | [실습]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순차 탐색) | ||
실습형 | [실습]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이진 탐색) | ||
기본 |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4) | ||
기본 |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 프로젝트 수행 (5)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한국어가 서툰 친구를 위한 번역이 필요해! (1) | 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한국어가 서툰 친구를 위한 번역이 필요해! (2) | ||
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한국어가 서툰 친구를 위한 번역이 필요해! (3) | 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III.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[선택 학습] | 1. 문제 분해와 모델링 | 선택 학습 | 3-1. [콕콕 알아 두기] 꼭 필요한 정보만 잡아낸다: 추상화 |
선택 학습 | 3-1. [콕콕 알아 두기] 역사 속 문제 분해와 모델링 | ||
2. 정렬 알고리즘 | 선택 학습 | 3-2. [콕콕 알아 두기] 알고리즘의 성능은 어떻게 평가할까? | |
선택 학습 | 3-2. [콕콕 알아 두기] 버블 정렬과 선택 정렬 | ||
3. 탐색 알고리즘 | 3-3. [콕콕 알아 두기] 빅오로 탐색 시간 알아보기 | ||
선택 학습 | 3-3. [활동 자료] 숫자 UP&DOWN | ||
선택 학습 | 3-3. [콕콕 알아 두기] 순차 탐색과 이진 탐색 | ||
4. 자료형 | 선택 학습 | 3-4. [활동 자료] 연산자 활용하기 | |
선택 학습 | 3-4. [활동 자료] 실행 결과 확인하기 | ||
선택 학습 | 3-4. [활동 자료] 튜플 | ||
선택 학습 | 3-4. [활동 자료] 딕셔너리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1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2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3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4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5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1)-6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2)-1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2)-2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2)-3 | ||
선택 학습 | 3-4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2)-4 | ||
5.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| 선택 학습 | 3-5. [콕콕 알아 두기] 문자열을 분리해 주는 split() | |
선택 학습 | 3-5. [콕콕 알아 두기] 문자열 포맷팅 | ||
선택 학습 | 3-5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3) | ||
6. 다차원 데이터 구조 | 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1 | 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2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3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4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5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4)-6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1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2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3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4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5 | ||
선택 학습 | 3-6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5)-6 | ||
7. 다양한 제어 구조 | 선택 학습 | 3-7. [콕콕 알아 두기] break와 continue (1) | 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 - 콕콕 알아 두기] break와 continue (2)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1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2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3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4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5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6)-6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7)-1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7)-2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7)-3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7)-4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7)-5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8)-1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8)-2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8)-3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8)-4 | ||
선택 학습 | 3-7. [실습] 프로그래밍하기 (8)-5 | ||
8. 객체를 구현하는 클래스 | 선택 학습 | 3-8. [콕콕 알아 두기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| |
선택 학습 | 3-8. [콕콕 알아 두기] 파이썬 객체의 활용 | ||
선택 학습 | 3-8. [활동 자료] 함수 활용하기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-활동 자료] 함수 활용하기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1)-1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1)-2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1)-3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2)-1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2)-2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2)-3 | ||
선택 학습 | 3-8. [실습] 함수 활용하기 (2)-4 | ||
IV. 인공지능 | 1. 지능 에이전트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지능 에이전트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지능 에이전트는 어떤 원리로 동작할까? | ||
기본 | 지능 에이전트는 어디에 활용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생활 속 지능 에이전트의 역할 탐색하기 | ||
기본 | 인공지능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까? | ||
기본 | 인간과 인공지능의 바람직한 관계는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과 인공지능의 역할 생각해 보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2. 기계학습의 개념과 유형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기계학습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일반 소프트웨어와 기계학습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? | ||
기본 | 기계학습은 데이터를 어떻게 학습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동물 카드 분류해 보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3. 기계학습과 문제 해결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기계학습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기계학습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구분하기 | ||
기본 | 기계학습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(회귀, 분류)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붓꽃 분류하기 (1) | ||
기본 | [실습 - 역량 다지기 활동] 붓꽃 분류하기 (2) | ||
기본 | 기계학습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(군집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기계학습으로 사회 문제 해결하기 (1) | ||
실습형 | [실습 - 역량 굳히기 활동] 기계학습으로 사회 문제 해결하기 (2)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기계학습으로 사회 문제 해결하기 (3)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재활용품 분류 시스템 만들기 (1) | |
기본 | [실습 - 창의·융합 프로젝트] 재활용품 분류 시스템 만들기 (2) | |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IV. 인공지능 [선택 학습] | 1. 지능 에이전트 | 선택 학습 | 4-1. [콕콕 알아 두기]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해결 |
선택 학습 | 4-1. [콕콕 알아 두기] 자율 주행의 단계 | ||
2. 기계학습의 개념과 유형 | 선택 학습 | 4-2. [콕콕 알아 두기] 데이터에 레이블은 누가 달아줄까? | |
선택 학습 | 4-2. [콕콕 알아 두기] 분류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. | ||
3. 기계학습과 문제 해결 | 선택 학습 | 4-3. [콕콕 알아 두기] 다양한 분류 모델 | |
선택 학습 | 4-3. [콕콕 알아 두기] 분류와 군집은 무엇이 다를까? | ||
V. 디지털 문화 | 1. 디지털 사회와 진로 | 기본 | 학습 목표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? | ||
기본 |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디지털 기술의 두 가지 얼굴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 조사하기 | ||
기본 | 디지털 사회에서의 직업과 진로는 어떻게 변화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나의 진로 설계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2. 정보 보호와 정보 공유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정보 보호와 정보 공유는 무엇일까? | ||
기본 | 보호해야 할 정보와 공유해야 할 정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보호해야 할 정보와 공유해야 할 정보 구분하기 | ||
기본 | 올바른 정보 보호 방법을 실천하려면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개인 정보 보호, 오남용 방지 대책 등 실사례 탐색하기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실생활에서 보호해야 할 정보를 찾고 보호하기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올바른 정보 보호 방법 실천하기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3. 정보 보안 | 기본 | 학습 목표 | |
기본 | [진단평가] 스스로 점검하기 | ||
기본 | 생각을 여는 Q | ||
기본 | 정보 보안이란 무엇일까? | ||
기본 | 정보 보안의 필요성은 무엇이며, 정보 보안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?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사례로 보는 정보 보안 침해 | ||
기본 | [역량 다지기 활동] 정보 보안 기술을 활용한 보안 설정하기 | ||
기본 | 안전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 | ||
기본 | [역량 굳히기 활동] 디지털 윤리 실천하기 | ||
기본 | 정리 노트 | ||
형성평가 | 형성평가 | ||
맞춤 |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창의·융합 프로젝트 | 기본 | [창의·융합 프로젝트] 나도 디지털 윤리 콘텐츠 크리에이터! | |
대단원 마무리 | 형성평가 | 대단원 마무리 | |
맞춤 | 대단원 마무리 맞춤 학습 (상/중/하) | ||
V. 디지털 문화 [선택 학습] | 1. 디지털 사회와 진로 | 선택 학습 | 5-1. [콕콕 알아 두기] 4차 산업 혁명과 우리의 미래 |
선택 학습 | 5-1. [콕콕 알아 두기] 연령에 따른 스마트 기기 이용률 알아보기 | ||
2. 정보 보호와 정보 공유 | 선택 학습 | 5-2. [콕콕 알아 두기] 개인 정보 보호 10계명 | |
선택 학습 | 5-2. [콕콕 알아 두기] 안전한 비밀번호 설정하기 | ||
3. 정보 보안 | 선택 학습 | 5-3. [콕콕 알아 두기] 개인 정보 보호하기 | |
선택 학습 | 5-3. [콕콕 알아 두기] 해킹의 위험성 | ||
선택 학습 | 5-3. [콕콕 알아 두기] 캡차(CAPTCHA)란 무엇일까? |